2011년 9월 23일 금요일

취업하기...

주말... 오랜만에 TV앞에 앉아서 거의 하루종일 TV만 보고 있었다.

주중에 했던 드라마 재방송, 쑈프로 재방송... 가끔씩 뉴스...

그중에 취업알선 프로그램이 있더라. 매주 하는것 같다.

어떻게 세상이 취업이라는 주제 마져도 쑈의 대상이 되어 버린건가..

어린시절 공부를 하고 세상에 첫발을 디딜때... 취업은 당연한 거였다.

누구나(일부 취업을 거부하는 사람을 제외하고) 원하면 취직을 했고...

내 주변의 친구들은 다 그렇게 살았고 또 그렇게 살고들 있다.

요즘은 그 당연하던 취업마져도 쉽지가 않은가보다.

아나운서 선발도 아니고 개그맨 컨테스트도 아니다.

대한민국 전국민이 한번쯤은 다 경험하는게 당연했던 취업이 이제 당연하지 않은

쑈 거리가 된 세상...

만약 내가 지금의 젊은이라면 어떨까... 끔찍하다. 나 처럼 공부한 사람은 어디도 취직하기

힘들었을거다.

그 프로를 보면서 씁쓸했다. 지금의 대한민국은 내가 졸업하고 취업할 당시의 대한민국보다

몇배는 더 잘살고 있는데...

구직자와 구인자의 차이가 너무 커서 그런건가?
사람들이 이미 너무 고부가가치 산업만 해서 적은 수의 사람들만으로 더 많은 돈을 벌고 있는건가?
단순히 경기가 않좋은 탓인가?

여러가지 문제가 있나보다...
내가 전문가가 아니라 그 문제의 원인을 설명하지는 못하겠지만...
세상이 점점더 각박해져 간다.

국민소득 2만불, 3만불이 무슨 소용이 있나?
사회 구성원이 행복하지 못하다면, 국민의 행복지수가 이렇게 낮다면...
국가의 존재 이유가 뭐고, 국가 경쟁력이 무슨 소용 있는건가...

취업프로 한개보고 별 이상한 생각이 다 들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