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농협장애? - 그럴줄 알았어...

인터넷이 좋긴 좋다.

지금 우즈베키스탄에 살고 있으면서 느리지만 인터넷 덕분에 한국의 소식을 들을 수 있네...

농협에 전산 장애가 났다고 뒤숭숭한가보다. 한때, 그런 IT 개발업무에 몸 담았던 사람이고, 그 바닥 생활 좀 하다보니 아는 사람도 꽤 많이 생겼다. 신문에 "협력업체직원" 때문에 장애가 난 것처럼 떠들더라. 혹... 내가 아는 사람은 아닐까 걱정도 된다.

시간이 해결해 줄거다. 지금 좀 불편하고 욕좀 먹더라도... 그까짓거 해결하는데 며칠씩이나 걸릴것 같지도 않다.

다만 신기한건... 은행 전산 시스템에서 잠시 일해본 사람으로서 지금까지 그런식의 장애가 별로 없이 지낼수 있었다는 거지.

지구상에 인간이 만들어낸 모든 공학중 가장 어려운게 소프트웨어라고 알고 있다. 다른 모든 공학은 자연 현상을 분석해서 사람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는 것이지만 소프트웨어라는건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이 정의한 규칙에 의해서 동작한다.

예를들어 집을 짓는데 벽돌을 좀 이쁘지 않게, 짧은 시간에 바쁘게 쌓아도 시멘트의 특성상 일정강도 이상의 내구성이 보증된다. 시멘트 자체가 부실하다면 모를까...
하지만 소프트웨어는... 그 "천연 강도" 라는 것 마져 사람이 작성한 소프트웨어에 의해서 결정이 된다는거지.
대규모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보지 않은 사람은 그 복잡성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한다. 당신이 사용하는 인터넷 뱅킹에서 "송금" 하나를 처리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스템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안다면... 그리고 그 시스템들중 하나만 뻘짓을 해도 제대로 송금처리가 안된다는걸 안다면... 감히 인터넷 뱅킹을 맘놓고 사용하지 못하실거다.

그래도 다행인건 하드웨어들이 튼튼하고, 소프트웨어도 많은 테스트를 거친후 서비스를 공개하기 때문에 대게의 경우 별 탈이 없이 처리된다는거야.

그런데... 그런데... 그 소프트웨어의 개발도, 소프트웨어의 테스트도, 테스트 결과의 검증도 모두 사람이 한다. 벽돌쌓아 놓은것 처럼 망치로 샘플일부 두들겨 본후 "안전" 도장 찍어줄 수준이 아니고 깨알같이 빼곡한 코드를, 결과를 사람이 눈으로 꼼꼼이 확인을 해야 된다는거다.

아침에 출근해서 15시간을 일한 사람이 얼마나 맑은 정신으로 그 내용들을 읽어볼수 있겠니? 하루에 5시간 잠자는 것도 빠듯한 사람이 얼마나 맑은 정신으로 그 복잡한 계를 빈틈없이 설계하고 코드를 만들고 테스트 해볼 수 있겠니?

군대의 초병도 하루에 15시간씩 철책너머로 침투할지 모르는 지역을 노려보지 못하거든. 군인 정신으로 바짝 무장하고 긴장한 사람도 그렇게 하면 실수하기 쉽기 때문에 일정시간 간격으로 교대를 시키거든.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작성하고, 테스트 한다는게 무슨 시험 공부하듯이 무조건 외우고 많이 풀어보는게 장땡인 그런 직업이 아냐. 사람이 정신 집중하는데 한계가 있어.

그렇게 일하게 만들고도 완벽하길 바래? 실수가 있어도 작은 실수이길 바래? 실수는 실수일 뿐이야. 그게 크고 작고는 사용하는 사람들에 의해서 정의되는거야.

0.03 곱해야 할걸 0.3 곱한게 이자계산한거면 치명적인데 양계장 닭똥 양 계산하는거면 치명적인거 아니거든... 그냥 잘못된거 알면 고치면되.

그리고 지금의 농협장애는, 그리고 또 어디선가 발생할 다른 은행의 장애는 특정 인물의 잘못이 아냐. 너네들이 운영하는 방식의 잘못이지. 사람이 사람에게 적절한 노동강도하에서 일한다면 그런 실수는 생기지 않아. 근데 너네는 사람을 24시간 전투상황하에서 처럼 일을 하게 만들잖아. 내말이 틀렸니? 그래... 실제 전투상황이라면 그렇게 오랫동안 긴장하면 일해야 겠지... 근데... 몇년씩 그런 전투상황에서 사람이 버틸거 같어? 그나마 전투의 목표는 단순해. 지키기 아님 뺏기야.

너 농협 담당자 솔직히 말해바. 개발자들이 농협의 최악의 사이트라고 하는게 은근 흐믓하고 기쁘지? 윗 사람한테 "나 애덜 돈주면서 본전 이상 뽑았어요" 라고 자랑하고 싶지? 본전이상 뽑는건 잘하는 장사가 아니라는거 너네가 더 잘 알잖아.
이익 안나는 장사 하고 싶니? 개발자도 마찬가지 거든. 자기 지식, 자기 시간 투자해서 돈을 받는 다는건 투자대비 이익이 남기 때문인거야. 너네가 지금까지나마 별 큰 장애 없이 시스템 운영해 온건... 너네가 개발자들 잘 쥐어짜서 일하게 만들었기 때문이 아니고... 대한민국 개발자들의 대부분이 아직은 착하고 순진해서 지금까지 손해보는걸 감수하면서도 일해줬기 때문이야.

더 쓰면 막말 나올거 같아서 이만 줄인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