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3일 수요일

만남,충돌...

사람을 만난다. 어느 사회에서건 혼자만 살지 못한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경우도 있고 기존에 알던 사람의 새로운 모습을 보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우리 대부분은 항상 누군가를 미워할 준비를 하고 있는듯 하다.
조그마한 의견의 차이에 분노하면서 따지듯 덤빈다.

설득한 이후에 싸우면 안될까? 왜 사람들은 설득하려는 시도도 하지않고 싸우려고 하는거지?

내가 생각하는 상식과 다른 판단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고 행동한 사람을 일단 미워하고 시작한다.
그래야만했던 합당한 이유가 있었을지도 모르는데...

그리고 도전을 받아 들인쪽은 대화라면 응했겠지만 싸움이 걸리면 또 같이 흥분하고 미워하기 시작한다.

또, 옹졸한 우리들은(혹은 나는) 그런 미움을 가슴속 바위에 새겨두고 잊지도, 용서하지도 않는다. 누군가에게 받은 은혜는, 배려는 몽땅 잊어 버리고 되갚아줄 생각도 하지 않으면서 미움과 증오는 잊지 않는다.

은혜를 가슴속 바위에 새겨두고 증오를 잊어버리자고 하는 말은 아니다. 난. 원수는 대를 이어서라도 갚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다.

다만... 그 원수를 너무 쉽게 만든다. 그 이유는 상대를 믿지 못하는게 첫번째 이고, 상대는 내가 알고 있는 너무나 당연한 상식을 모르고 있다고 생각하는게 두번째 이다.

믿으라고는 강요하지 않겠다. 믿을 필요까지는 없고 그저 "예(禮)"만 보여주면 된다.
그런데 상대가 나보다 모를까? 다른 사람이 나보다 모를까? 내가 세계적인 천재가 아닌한, 내가 일반적인 교육을 받으면서 내가 미워하는 그 사람도 소속된 사회에 사는한... 그 사람도 나만큼은 알고 나만큼은 상식적이다.

누가 누군가를 미워하면, 더구나 그들이 모두 내 주변의 사람이라면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들의 문제가 되어 버린다.

나도 지금까지 많은 사람을 미워해본 사람으로서 이런말을 할 자격이 없다고 생각되지만...

댓글 없음:

댓글 쓰기